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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정보

고속도로 정체 구간 문제점, 고속도로 정체 구간 해결 방안

by HK777 2024.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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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정체 구간 문제점, 고속도로 정체 구간 해결 방안

 

 

 

그동안 고속도로 정체는 막힐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많은 차량들 때문에 막히는 게 당연했지만 실제적으로 고속도로의 구조나 차량 통행 방식 때문에 더 막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정부가 정체구간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24년 6월부터 영동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 전면 폐지 및 추가로 고속도로 차량 정체를 유발하는 구간 70여 곳도 모두 찾아내서 고속도로 운행 방식을 완전히 바꿀 예정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내용을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목차 

 

1. 고속도로 정체 유발 원인들

2. 고속도로 정체에 대한 정부의 해결 방안 

3. 1차로 추월차선 계속 이용가능상황 

 

 

1. 고속도로 정체 유발 원인들

 

 

 

1.1  고속도로 정체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로 IC 진출을 하기 위해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는 차량 때문입니다. 우리가 고속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1, 2차로를 달리던 차량이 IC 진출을 위해서 갑자기 무리하게 차선 변경을 하는 차량 때문에 뒤에 있던 차량들의 정체가 발생됩니다. 

 

 

1.2 마찬가지로 고속도로 본선에 진입한 차량이  4차로에서 1, 2차로로 빠르게 차선을  변경을 하기 때문에 뒤에 따르던 차량들은 브레이크를 밟아 상습정체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1.3 특히 버스 전용차로 시작점에서는 이 상습정체가 정말 심하게 나타납니다. 고속도로 진입하는 버스가 버스 전용차로로 가기 위해서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바로 극심한 정체로 이어집니다

 

1.4  생각보다 많은 1차선 정속주행 차량들입니다. 그리고  1차로 주행에 대해 많은 분들이 알지 못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추월차로를 이용했을 때 2차로에 차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1차로로 그냥 달린다면 바로 단속대상입니다.(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 4만 원, 벌점 10점) 1차선 추월차로를 이용해 추월을 끝냈다면 2차로에 바로 복귀해야 합니다. 

2. 고속도로 정체에 대한 정부의 해결 방안 

 

 

 

2.1 정부는 극심한 고속도로 정체현상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먼저 고속버스가 고속도로 진입 후 급격한 차선 변경을 통해 버스전용도로를 가지 못하도록 차선 변경금지 구간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고속도로에 진입한 버스들이 바로 버스전용도로에 가지 못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2 고속도로 가운데 분리대를 설치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IC로 진출 시 차선 변경을 미리 하지 않고 바로 앞에서 끼어드는 양심불량 운전자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고속도로를 계속 달릴 차량을 위해 1, 2차선에 급행차로를 만들고 3, 4차선은 일반차로로 구분해서 고속도로 가운데 분리대를 설치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차선을 변경하지 않으면 그대로 가야 되기 때문에 미리 차선을 변경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3 휴게소 또는 IC에서 고속도로에 진입할 때 교통상황에 따라 신호등을 도입하는 방안도 시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 대책을 통해서 상습 정체구간이 약 30% 이상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하니 고속도로 정체가 조금이라도 해소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 1차로 추월차선 계속 이용가능상황

 

 

3.1 추월차선을 이용하고 2차선에 복귀하지 않고 계속 달릴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차량의 통행이 많아서 시속 80km 미만인 속도로 달릴 때는 계속 1차선으로 달릴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고속도로 정체 구간 문제점과 고속도로 정체 구간 해결 방안 및 1차선 이용 가능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특히 1차선 정속 주행은 곧바로 교통체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추월을 끝내고 바로 2차선으로 복귀를 하셔야 합니다. 오늘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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